트라이(Trie)란?
트라이는 문자열 검색을 빠르게 할 수 있도록 트리 형태로 문자열을 저장하는 자료구조이다.
다음은 트라이의 예시이다.
만약 apple, abc, apply, baby, basr이란 문자열들을 저장한다면 위와 같은 트리가 완성된다.
apple과 apply를 보면 두 문자열의 접두사 "appl"이 동일하고, 트리에서 해당 간선을 두 문자열이 공유한다.
해당 트라이에서 apply를 찾으면 위와 같이 트리의 루트부터 탐색하며 문자열을 찾게된다.
트라이의 탐색 속도
선형적인 자료구조로 n개의 최대 길이가 m인 문자열을 저장할 때의 탐색 속도는 O(n×m)이다.
반면 트라이는 탐색, 삽입, 삭제 모두 문자열의 최대 길이(트리의 최대 깊이)만큼 O(m)의 시간이 걸린다. 이는 해시와 같은 속도로 굉장히 빠르다.
트라이 구현
트라이는 하위 노드를 정적 배열로 구현하는 방법과 맵을 통해 구현하는 방법이 있다. 일반적으로 map으로 구현하는 방법이 메모리 효율에서 더 좋다.
// 정적 배열을 통한 구현
struct Trie {
bool isEnd;
Trie* child[26];
Trie() {
isEnd = false;
for (int i = 0; i < 26; i++) child[i] = nullptr;
}
};
// map을 통한 구현
struct Trie {
bool isEnd;
map<char, Trie*> child;
Trie(){
isEnd = false;
}
};
Trie *root = new Trie();
삽입
void insert(string str) {
//루트 노드 가져오기
Trie *cur = root;
for (int i = 0; i < str.size(); i++) {
//대문자를 idx로 변경
int x = str[i] - 65;
// 간선이 있는지 확인
if (cur->child[x]) {
cur = cur->child[x];
}
// 간선 없다면 새로 노드 만들고, 간선 연결
else {
cur->child[x] = new Trie();
cur = cur->child[x];
}
}
//문자열의 끝임을 알려줌
cur->isEnd = true;
}
맵을 이용해 구현했다면, find함수를 통해 자식 노드가 있는지로만 변경하면 된다.
*문자열은 대문자로만 되어있는 경우로 가정하였다.
삭제
void remove(string str) {
Trie* cur = root;
//문자열 마지막 요소까지 이동시키기
for (int i = 0; i < str.size(); i++) {
int x = str[i] - 65;
cur = cur->child[x];
}
//문자의 마지막이 아닌 것으로 변경
cur->isEnd = false;
}
간선을 공유하는 경우에 다른 문자열에 영향을 줄 수 있어 물리적으로 삭제하진 않았다.
만약 물리적으로 삭제하고 싶다면, 리프 노드가 다른 문자열과 공유하는 간선이 없는 경우에 재귀를 통해 삭제해야한다.
조회
bool query(string str) {
Trie* cur = root;
//문자열의 마지막 요소로 이동시키기
for (int i = 0; i < str.size(); i++) {
int x = str[i] - 65;
if (cur->child[x]) {
cur = cur->child[x];
}
else {// 간선이 없는 경우 false
return false;
}
}
//문자열의 마지막인지 확인 후 리턴
return cur->isEnd;
}
문자열의 마지막까지 내려가고, 마지막 문자인지만 확인하면 된다.
참고
트라이 with 메모리풀, 맵
#include <iostream>
#include <map>
using namespace std;
#define MAX 1000
struct Trie {
bool isEnd;
map<char, Trie*> child;
};
// 메모리 풀
Trie node_pool[MAX];
int p_cnt;
//노드 추가
Trie *new_node(){
node_pool[p_cnt].isEnd = false;
// 메모리풀 재활용하는 경우에만 필요
node_pool[p_cnt].child.clear();
return &node_pool[p_cnt++];
}
Trie *root = new_node();
void insert(string str) {
//루트 노드 가져오기
Trie *cur = root;
for (int i = 0; i < str.size(); i++) {
char c = str[i];
// 간선이 있는지 확인
if (cur->child.find(c) != cur->child.end()) {
cur = cur->child[c];
}
else {
cur->child[c] = new_node();
cur = cur->child[c];
}
}
//문자열의 끝임을 알려줌
cur->isEnd = true;
}
void remove(string str) {
Trie* cur = root;
//문자열 마지막 요소까지 이동시키기
for (int i = 0; i < str.size(); i++) {
char c = str[i];
cur = cur->child[c];
}
//문자의 마지막이 아닌 것으로 변경
cur->isEnd = false;
}
bool query(string str) {
Trie* cur = root;
//문자열의 마지막 요소로 이동시키기
for (int i = 0; i < str.size(); i++) {
char c = str[i];
if (cur->child.find(c) != cur->child.end()) {
cur = cur->child[c];
}
else {// 간선이 없는 경우 false
return false;
}
}
//문자열의 마지막인지 확인 후 리턴
return cur->isEnd;
}
int main() {
return 0;
}
위 코드는 메모리 풀과 맵을 활용해 트라이를 구현한 코드이다.
메모리 풀을 사용하면 동적으로 할당하는 것보다 메모리면에선 비효율적일 수 있지만, 속도가 더 빠르다. 또한 새로 할당없이 재활용도 가능하다.
대부분의 코딩 테스트는 제한 시간에 비해 제공하는 메모리는 굉장히 널널하므로, 위와 같은 방법으로 구현하는 것을 추천한다.
추천 문제
https://www.acmicpc.net/problem/14725
https://www.acmicpc.net/problem/5052
https://www.acmicpc.net/problem/9202
https://www.acmicpc.net/problem/195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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